2012년 12월 31일 월요일

필터(filters)



Orange Stations 365 필터(filters)
자동차도 사람만큼 깨끗한 오일, 깨끗한 연료, 깨끗한 공기, 깨끗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자동차를 항상 좋은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방법은 각종 필터가 제 역할을 잘하는 것입니다.
이번 주에는 자동차의 필터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일필터(oil filter): 엔진오일은 되풀이해서 윤활에 사용하므로 마모된 금속가루(metal particles)나 탄소(carbon), 이물질(dirt)이 섞이게 되는데, 오일필터는 엔진에서 발생되는 이 불순물들을 정화시켜 엔진의 마모를 방지하고 엔진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오일필터가 막혀 오일필터를 통하지 않고 바이패스(bypass)를 통해 불순물이 걸러지지 않은 오염된 엔진오일이 엔진에 유입되면 엔진내부의 베어링과 실린더벽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오일필터(oil filter)가 엔진을 보호하는 가장 기본적인 장치(여과장치)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연료필터(fuel filter): 연료필터는 연료내의 이물질(불순물, 수분등)을 걸러 엔진에 깨끗한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교체주기는 자동차 메이커에 따라 30,000km ~ 80,000km까지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솔린엔진 차량중 연료필터가 외부(in-line fuel filter)에 있는 경우에는 교체주기가 40,000km이며, 연료탱크안에 있는 연료필터(in-tank fuel filter)의 경우에는 60,000km 이상입니다. 그리고 디젤엔진 차량의 연료필터 교체주기는 일반적으로 30,000km입니다.
연료필터를 제때에 교체하지 않고 그 이상 사용한다면 연료를 충분히 분사할 수 없고 분사시간도 늘어나 더 많은 연료가 소모되며 엔진이 힘이 없고, 연료 필터가 막히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중 엔진이 꺼지는 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에어필터(air cleaner element): 자동차의 에어필터는 사람의 코와 같은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엔진실린더로 유입되는 공기(연료의 연소를 도와, 엔진 출력을 향상되게 해주는 역할)를 깨끗하게 걸러주는 부품입니다. 에어필터의 교체주기는 자동차 제조사에 따라 30,000km~ 60,000km까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먼지가 많은 도로나 비포장 도로를 자주 주행하는 경우에는 교체시기가 되지 않았어도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필터가 오염되면 연료를 연소하는데 필요한 적당량의 공기를 흡입할 수 없기 때문에 엔진의 출력이 떨어집니다. 

에어컨필터(cabin air filter): 에어컨필터(캐빈에어필터)는 자동차 내부의 공기(에어컨 및 히터)를 깨끗하게 공급해주는 역할과 차량내에 공기유입시 각종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염된 에어컨필터를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곰팡이 냄새 등이 발생하고 여과 효율도 떨어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관리(1회 교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에어컨 필터가 없는 차종인 경우에는 에어컨 내부를 청소하는 방법으로 쾌적한 자동차 실내의 공기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깨끗하고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오일필터(oil filter), 연료필터(fuel filter), 에어필터(air cleaner element), 에어컨필터(cabin air filter)등의 관리가 필수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