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18일 월요일

드라이브 벨트(drive belts)


Orange Stations 365 드라이브 벨트(drive belts)






우리나라에서 팬벨트라고 불리는 드라이브 벨트(drive belts)는 자동차 엔진의 플라이 휠(fly wheel)로부터 에너지를 얻어 엔진의 각종 보조 장치인 워터 펌프(water pump), 파워 핸들(power steering pump), 알터네이터(alternator), 에어컨(air conditioning compressor)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의 동력을 연결시켜주는 중요부품인 드라이브 벨트는 2가지 종류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단면이 V 자 모양이며 1.5cm 정도의 두께와 폭을 가지고 있는 V 벨트(V-belts)와 약 0.5mm의 두께와 2.5cm 넓이를 가지고 있으며 안쪽은 홈이 파져(ribbed belts: 접착면을 넓히기 위해 홈이 파여 있음)있고 바깥쪽은 평평한 serpentine belts(일명 스네이크 벨트)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차량에서는 현재 V-belts를 대신하여 스네이크 벨트를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유는 V-belts를 사용하는 차량에서는 벨트가 2개 이상 인데 스네이크 벨트는 1개만으로도 가능하며 V-belts와 달리 벨트 앞 뒤 모든 면을 사용할 수 있으며, 벨트가 얇아 유연성이 있으며 벨트 내부의 마찰과 열을 줄이는데 탁월한 기능이 있습니다. 벨트의 가장 무서운 적은 바로 열입니다. 벨트가 돌면서 열이 발생하여 벨트의 생명을 단축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드라이브 벨트에 이상이 생기면 어떤 현상이 발생될까요?
1. 워터펌프가 회전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면 냉각수가 순환하지 않게 되며, 이에 따라 엔진이 과열되고 냉각수가 끓어 넘쳐 수증기가 분출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흔히 오버히트(OVER HEAT)라고 합니다. 오버히트(OVER HEAT)현상이 생기면 라디에이터가 터질 확률이 높아지고, 헤드가스켓(head gasket)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드라이브 벨트는 발전기(알터네이터)를 회전시켜 주는 역할을 하므로 드라이브 벨트가 끊어졌다면 발전기도 회전되지 않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배터리의 소모전력을 충전해 주지 못하게 되어 (차량이 주행 중이더라도) 주행이 불가능해지는 현상(배터리 성능 저하 loss of battery charge)이 발생합니다.
3. 자동차의 냉각 기능 저하(loss of engine cooling), 파워 핸들 조작의 어려움(loss of power steering assist), 그리고 에어컨의 기능 저하(loss of air conditioning)로 찬바람이 나왔다가 안나왔다가 하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벨트가 오일로 오염되어 있거나, 늘어나거나, 흠이나 크랙이 있어 벨트와 풀리와의 접착이 미끌려 제대로 동력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렇다면 벨트는 언제 교체해야 할까요?
자동차 서비스를 받을 때 반드시 체크하는 벨트 컨디션, 벨트가 오일로 오염 되어 있는지, 갈라지거나 크랙이 있는지, 벨트안의 립(rip)이 없어졌는지 그리고 벨트에서 소리가 나는지를 체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시동을 걸 때 벨트에서 끼리릭’(엔진이 차가울 때 벨트에서 소리가 나는 현상: belt squeal)하고 소리를 내면 벨트가 늘어졌을 확률이 높으므로 드라이브 벨트를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엔진이 더워지면 소리가 사라지고, 벨트에 스프레이나 그리스를 바르면 소리가 일시적으로 사라지지만 다시 발생하게 됩니다. 벨트에서 소리가 나면 벨트텐셔너(belt tentioner: 벨트를 타이트하고 유지시켜 미끄림을 방지하는 장치)도 점검을 하시고 벨트를 교환시기 왔다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벨트가 늘어난 현상은 열때문이기는 하나, 벨트를 연결하는 풀리(pulley)가 일직선 상에서 어긋나서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는 풀리 얼라인먼트(pulley alignment)를 하셔야 합니다.

드라이브 벨트는 워터펌프를 구동하여 엔진의 과열을 방지시켜 주고, 차량에서 소요되는 전기를 발생시켜 주는 알터네이터(발전기)를 구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차량의 주행과 깊은 관련이 있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그러므로 벨트의 컨디션을 점검해서 끊어지기 전에 미리 교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소모품인 드라이브 벨트의 교체시기를 지키는 것이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을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