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13일 수요일

점화플러그(spark plugs)


Orange Stations 365 점화플러그(spark plugs)
자동차의 점화플러그(spark plugs) 점화불꽃(spark) 일으켜 엔진 연소실에서 압축된 혼합가스(air & fuel) 연소시킴으로써 엔진이 동력(기계에너지mechanical energy) 얻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제조사의 차종, 년식에 따라 교체주기는 다양한 합니다
교체 주기가 다른이유는 자동차 엔진의 설계, 엔진의 온도 그리고 점화 플러그의 종류에 따라 교체주기는 차이가 납니다. 많은 수의 자동차가 2000년대 후반부터 고급형의 점화 플러그를 사용하여 교체주기를 연장하고 있습니다. 스파크 플러그는 스탠다드(standard spark plugs), 플래티넘(platinum spark plugs), 그리고 이리디움 스파크 플러그(iridium spark plugs) 현재 나오고 있습니다. 보통 스파크 플러그의 교체주기가 늦는 차량일수록 고급형의 스파크 플러그인 이리디움 스파크 플러그 사용하는 차량입니다. 예를 들어 Toyota Camry 경우 2006 이전 모델은 스탠다드 스파크 플러그를 사용하여45,000km에서 교체 하였으나 이후 모델에서는 이리디움 스파크 사용하여 교체주기가 90,000km변경 되었습니다. 교체주기의 연장은 비용의 감소와 점화플러그의 재질과 기술의 발달로 미스파이어(misfire) 많이 줄여 엔진의 파워와 연비를 좋게 줍니다.

점화 점화플러그를 제때에 교체를 하면, 자동차의 심장으로 비유되는 엔진의 수명이 단축되고, 일산화탄소의 배출량이 기준치의 5 이상 발생할 있습니다.  그러면 스파크(점화)플러그를 교체하지 않으면 어떤 현상이 발생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엔진의 힘이 떨어진다.
스파크 플러그의 노화와 오염으로 실화(mis-fire) 발생되어, 엔진의 힘이 떨어짐과 동시에 엔진이 떨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4기통 엔진의 경우 1개의 실린더에서 미스 파이어(실화) 발생시 동력의 손실률이 25% 됩니다.
2) 연비가 나빠진다.
미스 파이어의 발생으로 불완전 연소로 인한 연료손실이 발생됩니다. 경우에 따라 머플러에서 불꽃이 발생되거나 폭발음이 감지되기도 합니다.
3) 아침에 시동이 걸린다. (Cold start)
점화 플러그는 노후화가 진행되면 점화 플러그의 전극이 마모되어 스파크플러그갭(spark plug ga) 넓어지고, 불꽃방전을 위한 에너지가 것일 때보다 휠씬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에너지가 부족하여 점화가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되고, 오랜 시간의 크랭킹(시동을 위한 모터회전) 배터리의 방전으로 이어질 있습니다.
4) 배기가스배출이 심해진다.
연소 되지 못한 연료가 바로 배기가스로 배출되면서 검은색 가스를 배출합니다. 배기가스의 양과 색깔이 평소와 다를 때는 정비소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5) 정지시 엔진(idle engine) 떨림 현상이 발생합니다.
운행 신호대기나 정지시에 엔진이 흔들리다 꺼지는 현상이 자주 발생되면 점화 플러그의 이상을 의심해 필요가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의 노후화와 오염으로 미스파이어가 발생되어 생기는 현상일 있습니다.
6) 엔진 체크 경고등이 들어 옵니다(engine check warning light)
점화 플러그의  오류로 미스 파이어 발생시 망치 같이 생긴 노란색의 경고등이 들어 오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점화플러그를 교체하지 않으면 발생되는 일반적인 현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차가 위와 같은 현상을 가진다면 점화 플러그의 점검 교체를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스파크플러그는 플러그 중심전극이 오랜 시간에 걸쳐 점점 마모되는 소모품입니다.
점화플러그의 교체주기를 알고 싶으면  로그북(log books)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