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5일 월요일

주차 브레이크(parking brake )


Orange Stations 365
주차브레이크(Parking Brake)


주차 브레이크는 보통 자동차를 정차시켜 두거나 주차(駐車)시킬 때, 비탈길에서 주정차한 자동차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으로, 주차 브레이크 또는 사이드 브레이크라고도 하며, 발로 페달을 밟아서 조작하는 풋브레이크(Foot Brake) 형식과 손으로 레버를 당겨 조작하는 핸드브레이크(Hand Brake) 형식이 있습니다. 보통 서비스브레이크(주행 중에 발로 페달을 밟아서 조작하는 풋브레이크)가 작용하지 않을 때 긴급 브레이크(Emergency Brake)로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RWC(Road Worthy Certificate) 검사시 반드시 확인하는 자동차 안전에 있어 중요한 장치입니다.

주차브레이크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쇠줄(LOAD WIRE)로 된 케이블이 주차 브레이크 핸들과 뒷바퀴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Disc Rotors)에 연결되어, 핸드 브레이크의 손잡이를 올리게 되면 그 손잡이와 연결된 와이어가 당겨지게 되면서 바퀴의 휠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브레이크 패드가 강제적으로 휠과 접촉하게 되어 디스크를 압착하여 브레이크 역할을 합니다. 결국 브레이크를 밟은 것과 같은 효과를 내게 되는 셈입니다.
주차 브레이크의 고장은 주로 케이블이 늘어나서 제동력이 약해지거나 아예 제동이 안 걸리는 경우와 주차 브레이크를 너무 사용하지 않아서 브레이크 연결부분이 부식되어 작동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케이블이 늘어나면 어느 정도는 길이를 조정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늘어나면 주차브레이크 케이블을 교체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기면 빨간색으로 된 브레이크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주차브레이크는 한칸만 당겨져도 경고등이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주행 중 이 경고등이 들어오면 제일 먼저 주차브레이크가 걸려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주차브레이크가 안 걸려 있는데 경고등이 들어오면, 브레이크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미루지 마시고 빠른 시일내 정비소에 가셔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통계에 의하면 많은 수의 운전자들이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동기어(Automatic Transmission)차량인 경우 주차시 P(Parking)기어가 있어 따로 주차브레이크를 작동하지 않아도 자동차가 밀리지 않기 때문이고, 수동기어(Manual Transmission)차량인 경우에는 주차시 기어를 물려 놓음으로써 주차 브레이크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이유 보다는 우리나라에서는 주차공간의 부족으로 이중 주차를 하는 경우가 많아 주차시에도 기어를 중립에 놓고 주차하는 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주차시 반드시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대법원 판례에 이런 상황이 있었습니다. A씨가 자신의 자동차 운전공간을 확보하려고 앞에 주차된 B씨의 차량을 살짝 밀었는데, 길의 경사 때문에 그만 앞차에 속도가 붙자, A씨가 순간적으로 차를 몸으로 막다가 차에 깔리는 사고가 났는데법원에서는 주차시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기어를 중립에 놓은 것은 차량의 운행 연장으로 판단되므로 차를 제3자가 밀었다고 해도 책임은 앞차의 차주인 B씨에게 있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자동차가 움직이든 정지해 있든, 언덕길 주차, 평지주차 또는 자동차가 정차 되어 있는 어느 상황에서도 핸드 브레이크가 잠겨있는 상황이라고 하면, 브레이크 역할을 하므로 주차 브레이크 역할과 더불어 비상용 브레이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차브레이크도 서비스브레이크만큼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주행 중 서비스 브레이크에 제동이 안 걸 유일한 제동 방법은 바로 주차브레이크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Unit 3, 82 Ferry Road Southport
QLD 4125 Tel 07 5679 3838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