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17일 일요일

수동기어(manual transmission gear)


Orange Stations 365
 수동 변속기(manual transmission)


수동변속기(manual transmission)는 운전자가 일일이 속도에 맞춰 기어를 바꾸는 방식의 변속기입니다. 최근에는 자동변속기(auto transmission) 의 쾌적성 때문에 A/T차가 주류를 이루고, M/T차는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스포티한 주행을 즐기려는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인기가 높습니다. 운전하기를 즐기는 이들은 '운전하는 즐거움-손맛’- 때문에 수동변속기를 선택합니다.
낮은 가격과 배출가스, 연비와 동력성능의 장점과 더불어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수동기어(manual transmission)에 발생하는 일반적인 증상과 원인을 한번 알아볼까요?

1) Clutch slipping 수동 기어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미끌림 현상
속도를 내려고 해도 속도가 나지 않고, RPM 만 높아지거나 언덕을 올라 갈 때 힘이 없는 현상입니다. 물론 연비도 떨어집니다. 이런 현상은 차가 오래되어 자연적으로 클러치 디스크가 마모되었거나 운전자가 반클러치를 많이 사용하는 운전습관이 있으면 기어 클러치 디스크 판이 많이 마모되어 클러치에서 발을 완전히 다 떼도 클러치 판이 엔진의 플라이 휠과 미션 쪽에 완전히 붙지 않아서 미끄러지는 슬립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운전자가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시동을 걸고 1단 기어가 아닌 3단 이나 4단 기어를 넣고 차를 출발시켜 시동이 꺼지지 않고 부드럽게 가면 클러치가 마모된 것으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만약 클러치 마모 문제가 아닌 미끄러짐 현상의 원인은 클러치에 오일(oil)이나 그리스(grease)등이 묻어 있거나 클러치 페달의 조정이 잘못되었거나 케이블, 클러치 실린더, 플라이 휠 등의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2)기어가 잘 안 풀릴 경우(clutch will not release)
운전 중 기어가 풀리지 않거나 변속이 힘든 경우 입니다. 변속이 되더라도 힘들게 되는 경우 이럴 경우 시동이 꺼지거나 엔진이 떨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와 같은 원인은 클러치 케이블이 늘어나거나 케이블과 클러치의 간격이 잘못되어 생기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클러치 실린더에서의 기름유출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기어 박스 내의 문제일 경우도 발생됩니다.

3)클러치 페달이 빡빡한 경우(hard clutch pedal)
클러치와 페달이 연결되는 케이블이 꼬이거나 기어 박스내의 문제인 경우거나 클러치 실린더 내의 막힘과 실린더 기름이 유출되어 발생될 수 있습니다.

4) Clutch noise problems (chatter, squeals and growls)
클러치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변속기 입력축의 베어링의 불량, 클러치 디스크의 불균일, 클러치 페달 고정핀에 윤활유 부족 또는 고정핀의 마모, 클러치 디스크 또는 압력판 손상, 클러치 마스터 및 릴리스 실린더 불량 등의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닝이 타거나 플라이 휠에 홈이 파진 경우에도 발생 됩니다. 이 밖에 기어 박스내의 문제인 경우도 있으니 클러치에서 소음이 발생할 시에는 조속히 가까운 정비소에서 정비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수동기어는 자동기어 보다 연비가 좋고, 유지비가 적게 들고, 잔고장이 적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혹 고장이 나더라고 수리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자동기어는 고장이 나면 수리가 힘들어 대부분 교체를 해야 합니다. 수동기어는 기어박스 내의 마찰로 인한 열이 (자동기어보다는) 덜 발생되어 기어 오일을 자주 갈아 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10년 이상 오래된 차이거나 100,000km이상 된 차량은 기어상태를 좋게 유지하기 위하여 기어 오일을 점검 해보시기 바랍니다.
Unit 3, 82 Ferry Road Southport 
Tel 07 5679 3838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