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4일 월요일

시동이 잘 안결려요(hard to start when hot engine)


Orange Stations의 자동차 진단-
시동이 잘 안결려요(hard to start when hot engine)

Car maker : Holden, Model : Commodore VT, Engine : 6 cylinder, 3.8L, Year : 1998
주행거리 : 202,306km

아침에는 문제 없이 시동이 잘걸리나 일을 보려고 주차 한 후 다시 시동을 걸면 시동이 어렵게 걸리는 경우 때로는 20분이상 기다린 후 걸면 시동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말은 엔진이 차가울 때는 잘걸리나 엔진이 더울때는 잘 안걸리른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여 타 정비소에서 스타트 모터  문제라고하여 스타트 모터 교체 후에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 입고 되었습니다. 

먼저 이그니션 시스템(ignition system)을 점검을 해 보았습니다.
이그니션 스위치(ignition switch), 인히비터 스의치(inhibiter switch), 스타터 릴레이(starter relay)를 점검 이상 무 확인.

볼테지 드롭 테스트(voltage drop test)를 한 결과 접지(earth)에서 볼테지 드롭이 유효치를 넘어 시동이 안결리는 경우 였습니다. 

접지의 접촉면을 깨끗하게 청소하여 다시 접지 시켜주었습니다. 시동을 걸어 보았습니다. 엔진이 차가울때는 쉽게 걸리기 때문에 엔진을 1시간 정도 켜놓았습니다. 1 시간 후 시동을 끈 후 다시 걸어 보았습니다. 문제 해결....

생각보다 문제는 간단한 하엿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에는 많은 수의 접지가 있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렷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