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11일 월요일

냉각 시스템(cooling system)


Orange Stations 365 – 
냉각 시스템(cooling system)

냉각 시스템(cooling system)이란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는 장치로, 자동차용 엔진에서 주로 사용되는 냉각시스템은 엔진 케이스 속에 수로(水路)를 설치하여 냉각하는 수랭(水冷)방식입니다. 냉각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면 자동차 경고등 중의 하나인 냉각수 온도경고등(coolant temperature warning)이 들어오거나 온도 지침이 적색 표시선(H 마크)에 도달할 수 있는데, 이땐 즉시 운행을 멈추셔야 합니다. 만약 쿨링 시스템의 이상신호를 무시하고 운행을 계속하시면, 급기야 엔진까지 손상되어 엄청난 수리비가 들어가는 최악의 상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럼 쿨링 시스템의 이상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냉각수(coolant) 누출: 자동차가 오래되면 냉각관련 호수(hoses), 가스켓(gaskets)의 파열로 발생됩니다. 주차 후, 바닥에 초록색이나 붉은색의 냉각수 누출흔적이 조금이라도 보이면 빠른시간내에 정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2)라디에이터(radiator)의 막힘: 디에이터는 내부에 냉각수를 흐르게 하고 외부의 대기와 접촉하면서 열교환 작용을 하게 하는데 많은 운전자들이 장기간 냉각수를 교체하지 않거나 냉각수대신 물을 사용하여, 라디에이터의 내부를 부식시켜서 라디에이터의 흐름을 막아 엔진의 온도가 상승되는 경우입니다. 냉각수(coolant)는 엔진의 열을 흡수하고 흡수된 열을 대기중으로 방출하는 기능을 하며, 냉각 시스템의 부식을 방지해 줍니다. 냉각시스템의 녹은 엔진에 직접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심하게 발생되면 원상복구가 어려워지므로 엔진 냉각수의 관리는 철저히 하는 것이 비용을 절감하는 지혜로운 방법일 것입니다.

3)워터 펌프(water pump) 고장: 자동차 수냉식 냉각시스템에서는 엔진 각부의 온도를 균일하게 하고 자동차 실내 난방을 위한 히터와 냉각수가 끓어 넘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냉각수의 온도를 낮춰주는 라디에이터로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워터펌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터펌프의 이상으로 냉각수의 순환이 안되어 엔진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4)서모스탯(Thermostat)의 고장: 엔진이 효율적으로 움직이려면 적정 온도(engine operating temperature)에 도달해야 합니다. 서모서탯은 엔진이 적정 온도에 도달하기 전에 냉각수가 순환되지 않도록 냉각수의 흐름을 막아 엔진의 온도가 빨리 올라가도록 하고, 엔진이 적정 온도에 도달하면 냉각수를 순환시켜 엔진이 냉각되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서모스탯의 고장으로 엔진 내부의 냉각수 순환이 막히면 엔진내부의 온도가 지나치게 상승하게 되고, 연비 또한 나빠지고 엔진도 무리가 갑니다.

5)냉각 팬(cooling fans) 고장: 자동차가 달릴 때는 라디에이터그릴로 흘러 들어오는 찬공기로 엔진이 냉각되고, 차량이 신호대기 등의 정차시에는 냉각 팬(cooling fans)이 작동하여 엔진을 냉각시킵니다. 냉각 팬(cooling fan)은 온도 스위치(thermo switch)에 의해 작동을 하는데, 냉각 팬의 고장은 엔진의 손상으로 바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냉각수 온도는 항상 체크하셔야 합니다.
냉각시스템의 이상은 자칫 엔진의 헤드 가스켓의 손상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엔진이 손상되면 냉각수가 엔진의 실린더 안으로 유입되고, 냉각수와 엔진 오일이 섞여 엔진의 가능을 상실되며 이렇게 되면 막대한 비용이 발생되오니, 온도 경고등이 들어오면 즉시 자동차를 운행하지 마시고 정비소에 연락하셔서 적절한 조치를 받거나 견인 조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