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12일 화요일

브레이크 이상 현상(brake problems)


Orange Stations 365 
-브레이크 이상 현상

운전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돌발상황 발생시에 자동차를 안전하게 정지하는 것, 즉 브레이크의 정확한 제동력일 것입니다. 제동장치는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계통이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밀리거나 잘 작동이 안될 경우에는 절대로 미루지 마시고 반드시 점검과 정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일반적으로 브레이크에 많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제동 시 브레이크가 떨리는 현상(brake shudder)
운전자가 제동을 위해 브레이크 페달(pedal)을 밟으면 브레이크 켈리퍼의 작동으로 패드(brake pads)와 디스크 로터(disc rotors)가 마찰해 제동이 이루어 집니다. 이 때 제동하면서 많은 열이 발생하는데, 이 열로 인해 디스크 로터가 변형되거나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는 항시 평면(flat)을 유지해야 정상적인 작동이 되는데, 열로 인해 디스크 표면이 변형되어 브레이크를 밟으면 미끌려서 페달이 떠는 경우(브레이크 셔더)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페달이 떨리면서 정확하게 제동이 안 되므로 운전자는 브레이크가 밀리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변형된 디스크 로터의 표면을 한 번 정도는 기계로 연마해서 평면(resurfacing)으로 만들어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디스크 두께가 기준치 보다 얇으면 디스크 로터를 교체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한 직후 브레이크가 밀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패드의 불량 때문이 아니라 교체된 신품 패드가 기존에 변형된 디스크나 드럼의 굴곡에 따라 길들여지는 기간에 발생되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3~4일 정도 지나면 브레이크가 정상제동이 됩니다.

2) 제동 시 페달이 정상 보다 많이 내려가는 현상
브레이크 오일(brake fluid) 탱크 옆면에는 Max, Min 표시로 오일의 양을 점검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중간 사이에 오일이 있으면 정상입니다. 만약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면 페달을 밟았을 때 정상보다 깊숙이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페달이 깊숙이 내려감과 동시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푹신푹신(soft or spongy)한 느낌이 동반되면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거나 브레이크 오일라인에 공기가 유입되어 발생되는 현상으로, 브레이크 시스템에 들어간 공기를 빼주고 적정량의 브레이크 오일을 채워주어야 합니다.

3) 제동 시 천천히 페달이 바닥으로 계속 내려가는 현상
브레이크 밟았을 때 페달이 천천히 바닥으로 계속 내려가는 경우는 브레이크 오일의 누유나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master cylinder)의 고장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4) 브레이크 경고등이 들어 오는 경우
주행 중 브레이크 경고등이 들어오면 차를 멈추고 먼저 주차 브레이크의 해제여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했는데도 브레이크 경고등이 소등되지 않는다면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ABS 경고등(Anti lock)'은 시동을 걸면 잠시 켜졌다가 꺼지면, ABS가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만약 주행 중 'ABS 경고등'이 들어오거나 시동 후 소등되지 않을 때에는 센서의 고장이나 휠 베어링(wheel bearings)의 손상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에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차를 멈추고 브레이크 오일의 양을 점검하고, 정비소에 연락을 취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브레이크는 여러분의 안전(생명)과 직결되므로 미루지 마시고 꼭 정비소에서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Orange Stations 
Unit 3, 82 Ferry Road Southport QLD 4215
Tel 07 5679 3838 Mobile 0431 228 440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