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11일 월요일

계기판 2(warning lights)


Orange Stations 365 계기판2 (instrument cluster)

모두 비슷비슷해 보이는 계기판의 경고등이라도 그 색깔별로 의미와 위험도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빨간색 경고등과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정비를 요하는 (당장 주행상태에 큰 위험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노란색 경고등이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계기판이 알려주는 경고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오일 압력 경고등(oil pressure warning light): 자동차 엔진에 있는 엔진 오일의 압력에 문제가 생기면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주행 주전자에서 물방울이 떨어지는 모양의 빨간색 경고등이 점등되면 자동차를 멈추고 시동을 먼저 오일의 양을 점검해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엔진 오일의 양의 부족으로 점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엔진에서 이상소음이 나면서 경고등이 들어온다면 오일 펌프의 고장이 예상되오니 신속히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오일 압력 경고등이 들어온 후에도 계속 주행을 하면 엔진이 손상될 확률이 아주 높으므로 자동차의 운행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브레이크 경고등(brake warning light): 동그랗게 생긴 원안에 느낌표가 있는 빨간색 경고등으로 브레이크 관련 문제가 발생시 점등됩니다. 경고등이 들어올 경우에는 제일 먼저 핸드브레이크가 올려져 있는지를 확인해보시고, 주차 브레이크를 내렸음에도 계속 점등될 경우에는 브레이크액이 부족하다는 경고입니다. 하지만 먼저 브레이크 오일의 누유여부를 확인한 후에 브레이크액을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3)알터네이터 경고등(alternator warning light): 빨간색 배터리 모양의 경고등으로, 경고등이 들어오면 (배터 모양과 똑같이 생겨) 많은 운전자들이 배터리 교체하라는 뜻으로 아시고 배터리를 교체하십니다. 이 경고등은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와 제너레이터(alternator or generator)를 구동시켜주는 벨트가 끊어졌을 때, 충전장치(charging system)가 고장났을 때 점등됩니다. 그리고 이 경고등이 점등되면 30분 이내에 차량의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4)SRS(supplemental restraint system): 키를 돌려 'ON'상태에서 경고등이 점등된 후 에어백 장치에 이상이 없으면 소등됩니다. 만약 경고등이 주행중 계속 점등되면 에어백 장치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주행에는 문제가 없지만) 사고시에 작동이 안될 수 있으니 정비소에서 빠른시일 내 점검 받으세요.
5)엔진 체크 경고등(engine check light): 노란색의 망치 모양 같기도 하고 여러 개의 네모난 모양인 체크 경고등이 들어오면 엔진의 전기 계통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엔진의 정상적인 작동을 제어하는 엔진 전자 제어 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에 관련되는 각종 센서에 이상이 있을 때 또는 연료 공급 장치의 누유시 점등됩니다. 주행 중 점등되면 (운전자가 위험하거나 차량손상의 확률은 낮지만) 미루지 마시고 정비소에서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6)ABS(anti-lock brake system): ABS를 보유한 차에 있는 노란색 경고등입니다. ABS 센서(ABS sensors) 고장이나 베어링(wheel bearings) 이상 징후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ABS 경고등이 들어와도 브레이크는 정상 작동되므로 당황하지 마시고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만약ABS경고등과 BRAKE 경이 동시에 들어온다면 ABS장치외에 브레이크시스템에 이상이 발생되었으므로 주행을 중단하고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 밖에도 계기판에는 초록색의 방향 지시등(Turn Signal)과 파란색의 헤드램프 상향등(High Beam)과 같이 특정장치의 작동을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시동을 걸고 계기판에 경고등이 들어오는지 주의깊게 살피시고, 자동차 계기판에 빨간색 경고등(모든 차의 주행이나 운전자의 안전에 직결된 신호들이므로)이 들어오면 서둘러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