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8일 목요일

자동차 진단-엔진이 힘이 없어요(lack of engine power)


Orange Stations의 자동차 진단-
엔진이 힘이 없어요(lack of engine power)

Car maker : Holden, Model : Barina XC, engine : 4 cylinder, 1.4L , Year : 2003

자동차가 힘이 없다고 입고된 차량입니다.

 

비슷한 증상으로 여러 정비소를 들러 정비를 하였으나 또다시 엔진이 떨고, 기어가 1단에서 2단으로 변속이 늦고, 엔진 체크 등이 들어 오면서 차가 나가질 않는 현상

첫번째로 스파크 플러그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정상 적으로 불꽃을 튀겨 점화 플러그에는 이상이 없음을 확인.
두번째로 연료라인을 점검. 연료가 연료 탱크에서 엔진 인젝터까지 연료가 공급되는지를 확인, 역시 이상무.

OBD(On Board Diagnostic) scanner연결 확인 3번 실린더에서 실화 발생(No 3 cylinder misfire).
에러코드를 지우고 시운전 엔진 체크등은 사라졌으나 증상 변화 없음.

엔진이 차가울때 시동이 약간 어렵게 걸리고, 엔진이 더울때는 시동이 쉽게 걸린다.
역시 기어 변속이 잘 안되고 언덕을 오르면 시동이 꺼지기 직전.


문제는 바로 이그니션 코일(ignition coil), 
점화 플러그 테스트시 이그니션 코일을 통해 불 꽃 발생을 확인, 하지만 이그니션 코일의 오류로 때로는 정상, 때로는 정상적으로 불꽃을 발생하지 못해 일어난 현상.

원인을 찾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렸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간단한 곳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비슷한 증상으로 여러 정비소를 거치면서 이그니션 코일을 미쳐 발견하지 못한 것 입니다. 

 

이그니션 코일 보기에는  정상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문제 였네요, 교환 후 차는 쌩하고 잘나가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